[UE4] 언리얼 엔진에서 안드로이드 APK 파일 패키징 하기

2021. 8. 5. 13:43·긁적긁적/Unreal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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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에서 안드로이드 APK파일을 패키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1. 아래와 같이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새 프로젝트 생성

 


2. 아무것도 없는 기본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템플릿 선택

 


3. 프로젝트 세팅은 아래와 같이 퀄리티는 '스케일 가능 3D 또는 2D', 하드웨어는 '모바일/태블릿', 시작용 콘텐츠는 '없음'을 선택해줍니다.

프로젝트 세팅

 


4. 에디터에서 게임에 사용할 기본맵을 저장한 뒤,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세팅에서 '에디터 시작 맵'과 '게임 기본 맵'을 해당 맵으로 설정합니다.

맵 설정

 


5. 프로젝트 세팅에서 플랫폼 Android SDK 항목을 보면 아래와 같이 SDK, NDK, JDK 관련 설정이 비어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droid SDK 설정

 


6. 아래 링크에서 Android Studio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해 줍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archive

 

Android 스튜디오 다운로드 자료실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이 페이지에는 Android 스튜디오 출시 관련 다운로드 자료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developer.android.com

Android Studio 다운로드

 


7. 설치가 끝난뒤, 아래처럼 Android Studio 상단 메뉴에서 'Tools → SDK Manager'를 선택하여 SDK Manager를 열어줍니다.

 

Android Studio 메뉴

 


8. SDK Platforms 항목에서 아래 Android 11.0 (API Level 30)을 체크하고 하단에 'Apply'를 누르면 해당 SDK가 설치됩니다.

Android SDK 설치

 


9. 이번엔 SDK Platforms 옆에 SDK Tools 항목을 선택하면, 하단에 'Show Package Details'를 선택 합니다.

NDK 설치

 


10. NDK(Side by side) 항목의 아래 버전들 중 21.1.6352462 버전을 체크하고 Apply를 눌러 설치해 줍니다.

NDK 설치

 


11. JDK를 설치하기 위해 아래 Oracle 홈페이지에서 Window x64 버전을 다운받아서 설치해 줍니다.

     (JDK를 다운받기 위해서는 Oracle 계정이 필요합니다.)

https://www.oracle.com/kr/java/technologies/javase/javase-jdk8-downloads.html

JDK 다운로드

 


12. 이제 JDK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변수 설정을 해줍니다. 윈도우 시스템 속성을 열어서 환경 변수를 눌러줍니다.

환경 변수 설정

 


13. 사용자 변수 항목 하단의 '새로 만들기'를 눌러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변수 이름 : JAVA_HOME
  • 변수 값 : JDK가 설치된 경로

사용자 변수

 


14. 시스템 변수 항목 하단의 '새로 만들기'를 눌러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변수 이름 : JAVA_HOME
  • 변수 값 : JDK가 설치된 경로

시스템 변수

 


15. 이제 언리얼엔진으로 돌아와 프로젝트 세팅에서 플랫폼 → Android SDK → SDK Config에 SDK, NDK, JDK의 위치를 입력해 줍니다.

Android SDK 설정

 


16. 플랫폼 → Android에서 아래 이미지처럼 APK 패키징 항목의 '지금 환경설정'과 'SDK 라이센스 수락'을 눌러줍니다.

Android 설정

 


17. Android 패키지 이름을 형식에 맞게 수정해 줍니다.

패키지 이름 설정

 


18. 타깃 SDK버전은 Android Studio에 설치된 SDK의 API Level을 입력해줍니다.

설치된 API 레벨
타겟 SDK 버전 설정

 


19. 하단에 '.apk 안에 게임 데이터 패키징?'과 '작은 OBB 파일을 강제합니다'를 체크해줍니다.

패키징 설정

 


20. 이제 하단에 'Distribution Signing(배포용 사이닝)'의 정보를 채워줘야 합니다.

Distribution Signing 설정

 


21.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뒤 아래 내용을 입력해 줍니다.

     (testkey.keystore는 생성될 keystore 이름이므로 적당한 이름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Mykey 또한 key alias 이름이므로 적당한 이름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keytool -genkey -v -keystore testkey.keystore -alias Mykey -keyalg RSA -keysize 2048 -validity 10000

 

실행하면 이름과 조직, 거주지 관련 내용들을 입력해 줍니다.

그뒤 keystore 비밀번호와 alias key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keystore 생성

 

생성된 keystore 파일은 JDK가 설치된 폴더 하위 bin폴더에 저장됩니다.

keystore 파일 위치

해당 keystore파일을 프로젝트 폴더\Build\Android 에 넣어 줍니다.

keystore 파일 저장 위치

 

이제 위에서 생성한 keystore내용으로 Distribution Signing의 각 항목을 채워줍니다.

(key store 파일이름, alias key 이름, key store 비밀번호, alias key 비밀번호)

Distribution Signing 설정

 


22. 하단 Google Play Services 항목의 '지금 환경설정'을 눌러 활성화 시킵니다.

Google Play Service 설정

 


23. 프로젝트 → 패키징에서 프로젝트 항목의 '빌드 환경설정'을 'Shipping'으로 설정하고, '풀 리빌드'와 '배포용'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패키징 설정

 


24. 에디터 상단 메뉴에서 '파일 → 프로젝트 패키지 → Android → Android(ASTC)'를 클릭하여 패키징을 합니다.

     Android(ASTC)는 디바이스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패키징하기

패키징된 APK파일은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폴더\Binaries\Android'에 저장됩니다.

빌드 완료

 


위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여 올린 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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