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UE5] 랜드스케이프 머터리얼 적용

GOOROOM 2023. 4. 25. 15:11

아래와 같이 랜드스케이프를 이용하여 간단한 지형을 생성한다.

랜드스케이프 생성

 

랜드스케이프에 사용할 머터리얼 파일을 생성한다. 여기서는 하나의 머터리얼에서 두개의 레이어를 사용하여 랜드스케이프에 적용할 것이므로, 머터리얼에 'LandscapeLayerBlend' 노드를 추가하여 베이스 컬러에 연결해 준다.

LandscapeLayerBlend

 

LandscapeLayerBlend노드에 레이어를 두 개 추가하여, 각각 'Sand'와 'Grass'로 이름지어 준다.

레이어 설정

 

각 레이어에 사용될 색상값을 설정하여 LandscapeLayerBlend노드에 연결해 준다.

각 레이어에 색상 설정

 

이제 아웃라이너에서 생성한 랜드스케이프를 선택 후, 위에서 만든 머터리얼을 적용해준다.

랜드스케이프에 머터리얼 적용

 

머터리얼을 적용 후, 다시 랜드스케이프 모드(shift + 2)로 돌아와서 '페인트'탭으로 들어가자.

 

하단에 보면 머터리얼에서 생성한 두개의 레이어가 보인다.

 

이제 각 레이어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각 레이어 우측에 '+' 버튼을 눌러 '웨이트 블렌딩된 레이어(노멀)'을 선택하여 각 레이어 정보를 생성하자.

 

이제 각 레이어를 선택한 후, 스컬프팅과 같이 브러시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랜드스케이프에 색칠을 할 수 있다.

머터리얼 생성 후, 레이어를 이용한 랜드스케이프 페인팅

 

아래와 같이 각 레이어에 색상 대신 텍스처를 사용하여 적용할 수도 있다.

텍스처 적용